Loading...

학회소개

The Honam Mathematical Society

  >   학회소개   >   인사말

학회장 인사말

최근에 한국 수학계에 큰 경사가 많았습니다. "한국계 수학자의 필즈상 수상"과 세계수학자연맹(IMU)이 2022년 2월 1일에 "한국 수학의 국가 등급을 최고 등급인 5그룹으로 승격"했습니다. 한국의 수학분야 역량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많은 분야에서 학문을 이끌어가는 수준까지 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일취월장(日就月將)이요, 낭중지추(囊中之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우리 모두가 수학을 즐기고 창의적인 수학활동을 통한 개인의 행복감을 높이고 인류사회에 공헌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가 자신의 연구 분야에서 주도성을 갖고 국제적인 연구그룹을 형성하여 유익한 수학 결과물을 생산하여 공유하고 재생산하는 즐거움을 누리길 기대해봅니다.

수학분야도 시대적인 흐름을 이끌고 나아가야합니다. 최근에 응용과학 분야에서 창의적인 수학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과학 및 정보통신 분야에서 이미지프로세싱, 인공지능, 머신러닝이나 빅테이터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의 수월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노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학의 저변확대 노력도 시급한 상황입니다. 특히 차세대 꿈나무 학생들에게도 수학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야합니다. 후속세대에게 수학으로부터 즐거움을 스스로 느끼고 크든 작든 성공적이고 창의적인 경험을 통하여 수학을 발견하고 깨닫는 과정을 통해서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하여 우리 호남수학회는 다음과 같은 슬로건을 함께 공유하고 싶습니다.

(1) 국제화를 통한 시대를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유익한 연구 결과를 생산하자!
(2) 높은 수준의 개인연구를 바탕으로 공동연구를 활성화하자!
(3) 이해력를 향상할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을 통한 재미를 느끼는 수학교육을 실천하자!
(4) 생활수학 및 수학의 대중화를 통한 수학으로부터 생성되는 즐거움을 공유하자!

호남수학회 임원진들이 합심하여 활기 넘치는 호남수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원님들의 큰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호남수학회장 한상언 올림